0. Summary
1. 오지스 실리콘 퍼블릭 테스트넷
2. 메인넷은 3분기중 공개 예정
3. 이게 잘되서 oUSDT 회복을 기대한다
1. 오지스의 새로운 뉴스
● Silicon public testnet
드디어!! 새로운 소식이 나왔다!!
그동안 계획에 있었던 실리콘에 대한 뉴스이다.
실리콘은 이더리움 레이어2 네트워크로써 얼마전에 테스트넷이 처음 공개가 되었다. 일하고 있어서 너무 다행이다. 그동안 소식이 너무 없어서 좀 불안했다. 내 oAsset이 계속 신경이 쓰였기 때문에... 흑흑 (이제는 298원이다 ㅠㅠ)
● Roadmap
로드맵은 아래와 같다.
2024년 3분기에 퍼블릭 메인넷과 Quick starter가 공개될 예정이다. 3분기부터가 생태계 인프라가 제대로 갖춰진다고 볼 수 있겠다. 4분기에는 telegram과의 연동된 **EVM wallet (**EVM: Ethereum Virtual Machine) 및 In-app web3 wallet도 공개될 예정이다.
2. 실리콘에 대해서 (Silicon network)
● 실리콘 네트워크의 특징
1. 폴리곤 CDK 롤업 솔루션 기반
실리콘 네트워크는 폴리곤(Polygon) 체인 개발 키트(CDK) 롤업 솔루션을 사용해 구축
2. 영지식증명(Zero Knowlege proof: ZKP) 기술
이더리움의 확장성을 높이면서도, 높은 보안성과 탈중앙성을 유지하는 영지식증명 롤업 기술을 채택했다는데 영지식이 뭐지? 라는 생각이 들어서 검색해봤다.
- 영지식성(zero-knowledge): 어떤 문장(statement)이 참이면, 확인자는 문장의 참 이외에는 아무것도 알 수 없어야 한다.
영지식 증명은 비밀유지의 목적뿐만 아니라, 암호화폐에서 사용자의 익명성과 거래정보의 익명성을 제공하는 데 사용된다. (출처: terms.naver.com)
영지식증명은 나의 정보를 공개하지 않아도 (혹은 최소한만 공개) 내가 갖고 있는 정보가 참이라는 것이 알고리즘에 의해 증명이 되는 방식이라고 한다. 이렇게 되면 트랜잭션이 적어질 것이므로 훨씬 빠른 처리가 가능할 것 같다.
처음 들었을땐 영지를 domain이나 region 같은 느낌으로 이해했었다. 내가 갖고 있는 region에 대한 증명을 하는? ㅎㅎ;;
● 실리콘 생태계 구성요소는 아래와 같다.
▷ 실리콘스코프(Silicon Scope): 블록체인 필수 인프라인 익스플로러로, 실리콘 네트워크의 데이터를 조회 가능
▷ 실리콘브릿지(Silicon Bridge): 이더리움(ETH) 전송을 지원해 원활한 테스트 환경을 제공
● 기대 효과
다양한 프로토콜, 지갑, 디앱(dApp) 테스트: 이더리움 기반의 다양한 프로젝트들이 실리콘 네트워크에서 제공하는 환경을 경험할 수 있고, 이로 인해서 생태계 확장이 이뤄질 수 있다. 개발자와 콘텐츠 공급자가 손쉽게 온보딩하고 상호작용하여 자연스럽게 실리콘 생태계를 확장할 수 있을 것이다.
3. 개인적인 의견
● 이더리움의 새로운 확장
실리콘 네트워크는 현재 이더리움의 확장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중요한 솔루션 중 하나로 보인다. 폴리곤 CDK 롤업 솔루션과 영지식증명 기술을 채택한 것은 이더리움의 보안성과 탈중앙성을 유지하면서도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.
특히, 실리콘스코프와 실리콘브릿지 같은 인프라를 제공함으로써 개발자들이 쉽게 접근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한 점이 인상적이다. 또한, 웹3 퀵 스타터와 텔레그램과의 결합은 easy to access가 기대되기 때문에, 더 많은 사용자와 개발자를 생태계로 끌어들이는 데 큰 역할을 할 것 같다.
● 결론
결론적으로, 실리콘 네트워크는 이더리움 생태계의 중요한 확장 솔루션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하고, 앞으로의 발전과 생태계 확장이 기대된다. 추가적으로 이게 잘 됨으로써, 내 oUSDT(oAsset들 모두... ㅜㅜ) 도 회복할 수 있는 path가 뚫리길 기대한다.